본문 바로가기

Unreal

[UE4] 스플라인으로 메쉬 배치하기

 


언리얼에 있는 스플라인 컴포넌트로 메쉬를 배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터를 하나 만드시고 스플라인 컴포넌트를 추가해 줍시다.

 

그리고 저희는 게임이 플레이할 때 메쉬를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에디터에서도 이미 배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ConstructionScript 탭에서 작업을 할 것입니다.

 


변수생성

 

 

  • Mesh - 스플라인에 배치할 메시
  • CreateCount - 생성할 개수
  • interval - 생성간격

이렇게 3개의 변수를 만들어 주세요.

 


블루프린트

 

처음으로 생성할 개수 대비 간격을 계산해 줍니다.

 

다음으로 카운트의 루프를 돌려줍니다.

 

그리고 카운트에 대한 미리 계산한 간격으로 스플라인의 Transform을 가져옵니다.

여기서 GetTransformAtDistnaceAlongSpline 함수가 스플라인의 처음 위치부터 전달받은 Distance많큼 이동하여 그 위치의  Transform값을 반환합니다. 그 위치에 static mesh component를 추가하는 노드를 넣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생성된 static mesh component에 변수로 만들었던 Mesh를 세팅해 줍시다.

 

 

블루프린트 전문입니다.

 

이제 모두 저장해 주고 레벨로 돌아갑시다.

 


생성해 보기

 

 

생성한 블루프린트를 맵에 올려주고  변수로 설정했던 Mesh와 CreateCount 값을 넣어주세요.

 

필자는 간단하게 풀 메쉬를 10개 생성해 봤습니다. 이제 스플라인을 자유자재로 조절하면서 맵에 일정한 간격으로 메쉬를 간편하게 배치해 보세요!

 

 

 

모두 즐거운 개발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