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메쉬의 OutLine을 그려주는 머티리얼을 만들어봅시다.
먼저 아무 머티리얼을 만들어줍시다.
그리고 디테일 패널의 머티리얼 탭에서 몇 가지 설정을 해줍시다.
블랜드모드 : Masked
셰이딩 모델 : Unlit
그리고 블루프린트에서 먼저 color를 만들어 이미시브에 연결하여 기본색상을 지정해 줍니다.
다음은 Fresnel(프리넬)을 이용하여 빛에 반사되는 부분에 대하여 오파시티 마스크를 연결하여 줍니다.
프리넬(Fresnel)은 빛이 특정한 표면에 닿을 때 반사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프리넬 효과는 주로 유리, 물, 금속 등의 물질에서 관찰되며, 이것은 빛이 해당 표면과 만날 때 재질의 굴절률(Index of Refraction)에 따라 얼마나 반사되는지를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월드 포지션 오프셋에 VertexNormalWS값을 가져와 연결해 줍시다.
이제 만든 머티리얼을 저장해 주세요.
만들어진 머티리얼의 인스턴스를 생성해 주세요.
생성한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모델의 랜더링-고급-오버레이 머티리얼에 넣어봅시다.
필자는 적절하게 인스턴스의 값을 조정하여 위 사진처럼 완성하였습니다.
위 사진이 필자가 사용한 인스턴스 값입니다.
언제든 한 번은 사용하게 될 기능 중에 하나인 것 같아 글로 간략하게 남겨봅니다.